미국이 C-V2X로 자동차 통신 표준을 정했습니다. 중국은 이미 16년도부터 C-V2X로 표준을 정해서 준비하고 있었고, 유럽도 C-V2X로 가려고 하는 모습입니다.
5G 표준이 정해지는 시점인데, 결국 미국은 중국과 같은 표준으로 갑니다.
대신 미국은 오픈랜과 6G에서의 선점을 위한 개발투자에 포커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전기차 디바이스가 많아질 것이고, 이는 핸드폰 디바이스가 많아질 때와 비슷합니다. C-V2X 통신 기술과 전기차 디바이스 위에 많은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가 이미 차에 설치되어 있는데, 여기 위에 수많은 개발자들이 vechicle-to-everything 통신을 이용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그리고 이 가운데에서 배달의 민족, 카카오톡 등과 같은 새로운 IT공룡이 또 탄생할 것입니다.
"미국 정부는 차세대 V2X 기술의 단일 표준으로 C-V2X를 채택하고 올해 7월 2일부터 이를 시행할 방침.
그 일환으로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5.9기가헤르츠(GHz) 대역의 75메가헤르츠(MHz) 폭 용도를 차세대 와이파이와 C-V2X로만 제한하는 주파수 용도 변경 방안을 시행하겠다고 지난 4일(현지 시간) 연방관보에 게재한 상황.
미래 서비스 진화 가능성을 고려할 때 C-V2X가 자동차 안전 뿐만 아니라 미래 자동차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
C-V2X를 차세대 V2X 기술의 단일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는 흐름은 다른 국가에서도 확인되고 있음.
이 가운데 중국이 C-V2X 도입에 발 빠르게 대응 중. 중국 정부는 2016년 세계에서 가장 처음 C-V2X를 단일 표준으로 채택한 바 있음. 미국은 중국에 이어 2번째 C-V2X 채택국.
유럽은 민간 자동차 업계에서 C-V2X 활성화를 촉구하고 있음.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유럽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5G 기술 기반 커넥티드카 상용화 추진단체인 '5G 자동차협회'(5G Automotive Association, 5GAA)를 통해 5G-V2X 지지 의사를 표명.
한국 정부도 이동통신 기반 차량·사물통신 기술 적용 확대를 위한 움직임.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년 공동 연구반을 구성해 C-ITS(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연내 도입을 검토.
C-V2X와 달리 C-ITS는 민간이 아닌 국가가 설치한 노변 기지국을 통해 차량과 주변 사물 등이 통신하는 기술.
그 일환으로 한국도로공사는 한국판 뉴딜 계획을 통해 2025년까지 국내 고속도로 4075㎞ 전 구간에 C-ITS를 구축할 계획.
정부는 C-ITS 운용 결과를 바탕으로 5G-V2X 상용화 등 C-V2X 도입을 검토.
다만 보고서는 FCC의 C-V2X 단일 표준 확정으로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도 C-V2X 표준을 서둘러 선택하고 조기에 산업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일각의 우려를 전함."
*참고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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