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의 입장 : AI 는 내가 한다. 만약 중국이 우리 AI를 팔 수 있게, FSD를 전기차에 넣어준다면 그건 우리가 FSD 판매로 돈을 엄청 벌 수 있으니, 이건 내가 허락할게. 대신 AI, 반도체는 안돼. 그건 내거야.

2. 중국의 입장 : 과거 저부가가치 상품에서 이제 배터리, 전기차까지로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는데, 이걸 해외에 팔려면 해외에서 반대하는데, 테슬라 FSD를 앞세우면, 미국과 협력하는 모양새를 만들고 각종 규제가 약해질 수 있다. 일단 FSD를 달아주고 많이 팔아서, 일본 한국 독일 제조업의 MS를 가져가자. 그 담에 돈 더 벌고, 시간 지나면 AI도 우리가 할 수 있겠지.

3. 일본, 한국, 독일의 입장 : 야 미국 너 동맹이라면서 진짜 테슬라 FSD 판매만을 위해서 BYD랑 테슬라와의 동맹을 허용할거야? 야 뭐야?

4. 미국의 답변 : 도요타랑 현기차랑 폭스바겐에도 달아줄게.

5. 일본, 한국, 독일의 입장 : 중국과 원가 경쟁이 안 되잖아.

6. 미국의 답변 : 그건 알아서 해야지

7. 결론 : BYD에다가 테슬라 FSD를 다는 걸 중국이 허용해주고, 테슬라 FSD를 앞세워서 자동차 수출을 늘릴 전략. 만약 상대국이 관세를 앞세운다면, 중국 관세법을 최근에 개정했으니, 보복 관세 하겠다. 그리고 상대국들이 다른 품목 관련하여 중국 시장을 포기할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BYD 의 수출이 25년도 이후에 많이 늘 가능성이 높다.

24년 4월 2일 : biden called to xi
24년 4월 9일 : yellen visited to china and met with premier Li Qhang
24년 4월 16일 : scholz visited to china and met with xi, calling for long term and strategic approach to tie between them
24년 4월 20일 : musk's X fsd in china will be soon comment
24년 4월 28일 : musk visited to china and met with premier Li Qhang and tesla accepted fsd license in china
24년 5월 6일 : xi visited to france and france finance minister said he will welcome to BYD making factorty in france 그러나 공장은 헝가리에 지을 확률이 높음. 그래서 시진핑이 헝가리도 방문함. 먼저 프랑스를 방문해서 달래주고 그 담에 헝가리 방문해서 공장 얘기할 듯 함. 세르비아는 헝가리 공장에 공급할 리튬 때문에 간 듯.
24년 5월 9일 : reuters article (Gina Raimondo)
The Commerce Department is reviewing public comments that were due by April 30, Raimondo told Reuters, on a probe the Biden administration launched in February into whether Chinese vehicle imports pose national security risks.
"We have to digest all the data and then figure out what action that we want to take," Raimondo said without detailing a timeline. "We could take extreme action, which is to say no Chinese connected vehicles in the United States or look for mitigation" including safeguards, guardrails or other requirements.


24년 8월 8일 : tesla robotaxi will be rele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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