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정보를 수집하는가?

- 방문자 특성

- 방문자 행동

 

*방문자 특성

- 유입경로

- 위치(지리적)

- 검색어

- 기기

- 브라우저

- 모니터 해상도

- 네트워크(ISP)

 

*방문자 행동

- 방문형태(신규방문, 재방문)

- 페이지뷰

- 체류시간

- 도착 페이지

- 이탈 페이지

- 전환

 

*웹 로그 활용 

-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분류하고 타게팅하여 마케팅 역량을 집중

- 구글 애널리틱스(무료)는 목록화한 잠재고객의 데이터를 애드워즈와 공유함으로써 애드워즈가 보다 정교하게 잠재고객을 타게팅하거나 리마케팅 할 수 있게 함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짧은 스크립트를 자신의 웹사이트에 삽입하면 추적이 시작됨

- 스크립트는 크게 기본이 되는 추적 스크립트와 전환/리마케팅용 스크립트로 구성되는데, 추적 스크립트는 모든 페이지마다 삽입되어야 하고, 전환 스크립트는 운영자가 목표로 하는 페이지에 삽입되어야 한다.

 

*웹 로그 분석의 3가지 핵심지표

- 히트(hit)

- 세션(session)

- 사용자(users)

 

*히트

- 가장 작은 데이터 수집 단위

- 웹사이트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행하는 모든 상호작용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조회" 로 사용

- 페이지 뷰, 이벤트, 거래

 

*세션

-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

-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

- 사용자 한 명은 여러 번 세션을 시작하고 끝낼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 기준으로 방문자가 30분 동안 사이트 내에서 활동이 없거나 활동 시간이 자정을 넘기는 경우, 해당 세션은 종료됨

- 만약 방문자가 자정을 넘긴 시간까지 활동을 한다면 새로운 세션으로 기록됨

 

*사용자

- 순 방문자 수

- 구글 애널리틱스는 홈페이지 방문자마다 가지게 되는 쿠키를 기준으로 사용자를 파악

- 한 명의 사용자가 다양한 브라우저, 기기를 사용할 경우, 여러 명의 방문자로 인식한다는 문제점이 있음

-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쿠키를 삭제할 경우, 매번 신규 방문으로 인식

- 활성 사용자 : 사이트 또는 앱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 수준을 모니터링 할 수 있음

- 인구통계 : 잠재고객의 연령 및 성별 구성을 알 수 있음

- 사용자의 행동 : 신규 방문인지 재방문인지의 여부와 방문 빈도까지 알 수 있음

- 기술환경 : 사용자가 이용 중인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네트워크 환경

- 사용자 흐름 :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이동 경로와 이탈 페이지를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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