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하워드 슐츠가 2008년 1월 CEO로 복귀한 뒤 취한 주요 액션들 250615

mezzanineX 2025. 6. 15. 00:22

하워드 슐츠가 2008년 1월 CEO로 복귀한 뒤 취한 주요 액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사적 커뮤니케이션 강화
복귀 직후 파트너(직원)들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삼아 수십 건의 ‘Transformation Memos’를 발송, 경영 비전과 긴급 개선 과제를 공유했습니다   
• 매장 구조조정 및 바리스타 재교육
수익성이 낮은 600여 개 매장을 즉시 폐쇄 또는 임시 휴점하고, 전 미(美)국 매장을 닫아 바리스타를 대상으로 에스프레소 제조 기본기 재교육을 실시했습니다  
• 경영진 단행과 조직 슬림화
전략적 방향 전환을 위해 기존 경영진 일부를 교체하고 조직을 간소화하여 의사결정 속도를 높였습니다  
• 핵심 메뉴·커피 품질 회복
일관된 커피 맛 제공을 위해 2008년 4월 ‘Pike Place Roast’를 출시, 일상적 소비층을 공략하는 심플한 원두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 윤리·공정무역 강화
공정무역(fair trade) 인증 원두 구매량을 두 배 이상 확대하고, 전 세계 공급망의 투명성 제고에 나섰습니다  
혁신 실험 매장 도입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시험·검증하기 위한 스텔스 매장(예: 15th Avenue Coffee and Tea)을 운영, 고객 반응과 경험을 실시간으로 학습했습니다.
• 기술·디지털 역량 강화
회사 최초의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임명하고, 고객 아이디어 플랫폼 ‘My Starbucks Idea’ 등을 통해 디지털 채널을 확대했습니다.

반응형